Inspiring Future, Grand Challenge

Search

QUICK
MENU

scroll top  
Close
Search
 
  • home
  • 교육
  • 학사과정
  • 교육과정

교육

학사과정

교과목명을 클릭하시면 과정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자기
학습
시간
영역 학위 이수
학년
비고 언어 개설
여부
EEE2011 회로이론1 3 3 전공 학사 2-3 전자전기공학부 한,영,한 Yes
기본적인 수동소자, 능동소자에 관련되는 제 수식 및 기본법칙, 정현파 교류, 복소수 에 기초한 교류 해석, 교류회로의 전력 및 에너지 등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습득한 뒤, 일반 선형회로망 해석 능력을 함양시킨다. 아울러, 다상교류회 로 방식중 대표적 3상 교류회로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실제적인 전기회 로의 해석능력 및 응용력을 배양시킨다.
EEE2012 회로이론2 3 3 전공 학사 2-3 전자전기공학부 한,영,한 Yes
전기회로이론1에서 습득한 기본적인 회로 해석능력을 토대로, 비정현파 교류, 기본 회로의 과도 현상 등을 취급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아울러, 2단자망, 4단자망, 분포정수회로 등을 공부함으로써, 전기공학과의 상급학년에서 이수하게 될 교과목들의 기초 를 함양하고, 보편적인 회로 해석 능력을 배양시킨다.
MTH2007 미분방정식 3 6 전공 학사 2-3 수학과 Yes
초등 미분방정식의 기초이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다루는 내용은 일계 상미분방정식의 해법, 상수계수의 선형 상미분방정식, 고계 상미분방정식, 급수에 의한 해법(Legendre 미분방정식, Bessel 미분방정식)등을 다루게 된다
MTH2016 선형대수 3 6 전공 학사 2-3 수학과 Yes
선형대수학의 중급과정으로 선형대수학에서의 내용 및 진보된 사항을 이론적으로 접근한다.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차연립방정식과 행렬, LU-행렬분해, n차의 Cramer 법칙, Vector 공간 rank-nullity 정리, 선형변환의 행렬표현, 기저변환과 similarity, 내적공간, 직교 행렬과 직교화법, 근사해이론, 고유 vector와 행렬의 대각화, 복소 vector 공간, schur 정리, Jordan canonical form 과 Cayley-Hamilton 정리 등
NAT2001 자연과학연구학점1 2 4 전공 학사 1 자연과학대학 Yes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에게 학부과정 중에 중장기 연구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참여의 기회를 실제로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부생의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함.
NAT2002 자연과학연구학점2 2 4 전공 학사 1 자연과학대학 Yes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에게 학부과정 중에 중장기 연구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참여의 기회를 실제로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부생의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함.
NAT2003 자연과학연구학점3 2 4 전공 학사 1 자연과학대학 Yes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에게 학부과정 중에 중장기 연구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참여의 기회를 실제로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부생의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함.
NAT2004 자연과학연구학점4 2 4 전공 학사 1 자연과학대학 Yes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에게 학부과정 중에 중장기 연구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참여의 기회를 실제로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부생의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함.
NAT2005 자연과학연구학점5 2 4 전공 학사 1 자연과학대학 - No
학업성취도 우수 학생에게 학부과정 중에 중장기 연구과제를 스스로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참여의 기회를 실제로 조기에 제공함으로써, 학부생의 학업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연구역량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운영함.
NAT2006 자연과학과인문학 3 6 전공 학사 2 자연과학대학 Yes
자연과학과 인문학은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어, 자연과학과 인문학에서 자연을 바라보는 시각이 서로 다르면서도 상호 보완하는 방식으로 작용한다. 인문학의 발달은 자연과학의 발전을 이끌기도 하였으며 자연과학과 기술문명의 발달은 인문학과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본 교과에서는 이러한 상호작용의 이해를 통해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소통을 장려하고 자연과학도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NAT2007 자연과학과인공지능 3 6 전공 학사 1-3 자연과학대학 - No
인공지능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퍼셉트론, 역전파 학습 등을 자세히 강의하고, 은닉층이 있는 최근의 인공신경망을 소개하고 필기체 숫자 데이터를 인식하는 AI시스템을 구현해 본다. 수강생 모두가 본인의 노트북을 지참해, 강의에서 수업한 내용을 수업 중 직접 실습해보는 식으로 진행된다. 계산신경과학의 입장에서 실제의 뇌의 작동방식을 설명하고, 물리학에서 이루어진 인공신경 연결망의 성과도 소개하고자 한다.
NAT4001 생명공학기술창업특강 3 6 전공 학사/석사 자연과학대학 일반대학원 - No
생명과학/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한 교내/교외 생명공학기술기업의 대표이사나 최고기술책임자, 그리고 생명공학기술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탈 투자심사역 등을 초청하여 기술 기반 창업 스토리 소개 및 기업가 정신, 향후 생명공학기술기업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조언해주는 내용의 강의를 진행한다. 강의 후반에 학생들은 가상의 생명공학기술기업 창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 발표한다.
PHY2001 일반역학1 3 6 전공 학사 2-3 Yes
뉴튼 역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것이 실제 물리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뉴튼 방정식, 라그랑지안, 하밀토니안 원리, 진동, 산란, 강체, 파동등에 대해 배운다.
PHY2002 일반역학1연습 1 2 전공 학사 2-3 Yes
일반역학1에서 배우는 새로운 개념을 실제 연습 문제에 적용하여, 수학적 풀이 방법의 기교, 문제 풀이 방식 및 물리적 사고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둔다. 일반역학1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일반역학1연습을 함께 수강하도록 수강지도 한다.
PHY2003 일반역학2 3 6 전공 학사 2-3 Yes
뉴튼 역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것이 실제 물리계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뉴튼방정식, 라그랑지안, 하밀토니안 원리, 진동, 산란, 강체, 파동 등에 대해 배운다.
PHY2004 기초물리학실험1 2 4 전공 학사 2-3 Yes
역학, 파동, 광학, 열물리학, 현대물리학 분야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이들 분야의 물리현상을 이해한다. 직선운동, 회전운동, 강제운동, 결합진동, 파동의 간섭, 회절, 편광, 기하광학, 비열비, 열전도, 비전하, 광전효과, 전자회절, 홀효과 등의 실험을 수 행한다.
PHY2005 기초물리학실험2 2 4 전공 학사 2-3 Yes
역학, 파동, 광학, 열물리학, 현대물리학 분야의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이들 분야의 물리현상을 이해한다. 직선운동, 회전운동, 강제운동, 결합진동, 파동의 간섭, 회절, 편광, 기하광학, 비열비, 열전도, 비전하, 광전효과, 전자회절, 홀효과 등의 실험을 수행한다.
PHY2006 수리물리학1 3 6 전공 학사 2-3 Yes
전공물리학에 필수적인 수학적 방법을 공부하여 실제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벡터 및 텐서, 좌표계, 선형대수 및 군론, 무한급수 등을 강의한다.
PHY2007 수리물리학2 3 6 전공 학사 2-3 Yes
전공물리에 필수적인 수학적 방법을 공부하여 실제 물리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을 키운다. 복소수함수론, 미분방정식, 복소수함수, 푸리에 급수 및 적분, 그린함수 등을 강의한다.
PHY2010 전자기학1 3 6 전공 학사 2-3 Yes
대전된 입자들의 전기장, 자기장내에서의 받는 영향 및 그에 따른 운동 등에 관하여 고찰하며, 맥스월방정식의 이해와 전자기파 방사에 관하여 알아본다.
PHY2011 전자기학1연습 1 2 전공 학사 2-3 Yes
전자기학1에서 다루는 새로운 물리 개념을 실제 연습 문제에 적용하여, 수학적 풀이 방법의 기교, 문제 풀이 방식 및 물리적 사고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둔다. 전자기학1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전자기학1연습을 함께 수강하도록 수강지도 한다.
PHY2012 전자기학2 3 6 전공 학사 2-3 Yes
대전된 입자들의 전기장, 자기장내에서 받는 영향 및 그에 따른 운동 등에 관하여 고찰하며, 맥스웰 방정식의 이해와 전자기파 방사에 관하여 알아본다.
PHY2014 양자역학1 3 6 전공 학사 2-3 Yes
양자역학의 역사적 배경, 파속과 불확정성 원리, Schroedinger 파동 방정식, 고유함수와 고유치, 1차원 포텐샬, 다입자계, 3차원 포텐샬 각운동량, 연산자 방법, 수소원자,변분근사, WKB 근사, 시간불변 섭동이론 원자ㆍ분자의 구조, 충돌이론, 복사이론등을 공부한다.
PHY2015 양자역학1연습 1 2 전공 학사 2-3 Yes
양자역학1에서 다루는 새로운 물리 개념을 실제 연습 문제에 적용하여, 수학적 풀이 방법의 기교, 문제 풀이 방식 및 물리적 사고 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연습 시간을 둔다. 양자역학1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양자역학1연습을 함께 수강하도록 수강지도 한다.
PHY2016 전자물리학실험1 2 4 전공 학사 2-4 Yes
전자기학의 기본현상을 실험을 통해 알아본다. 멀티미터, 오실로스코프등의 사용법을 익히며 KVL, KCL 및 Ohm의 법칙, Tellegen 과 Thevenin 및 Norton의 정리 등을 배우고, RL, RLC, RC 회로, 주파수 응답, 직렬 및 병렬 공진 등에 대해서 실험을 한다.
PHY2023 열및통계물리1 3 6 전공 학사 2-3 Yes
거시계의 열현상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공부한다. 주요 내용은 열역학법칙, 온도, 엔트 로피, 이상기체, 자성체, 상평형, 상전이 등이다.
PHY2025 데이터물리학 3 6 전공 학사 2-3 Yes
컴퓨터를 활용하여 물리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기본 프로그래밍 방법을 강의한다. 물리학 문제에서 발생하는 빅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물리학의 이해와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강화하고 향후 빅 데이터 활용 기계 학습, 양자 컴퓨터 교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PHY3001 양자역학2 3 6 전공 학사 2-3 Yes
양자역학의 역사적 배경, 파속과 불확정성 원리, Schroedinger 파동방정식, 고유함수염資�� 1차원 포텐샬, 다입자계, 3차원 포텐샬 각운동량, 연산자 방법, 수소원자, 변분근사, WKB 근사, 시간불변 섭동이론 원자ㆍ분자의 구조, 충돌이론, 복사이론등을 공부한다.
PHY3002 전자물리학실험2 2 4 전공 학사 2-4 Yes
X 선회절, 초전도체 교류자화율, 고체의 광학적 성질, 수중음파 측정 등의 실험을 하고 그 이론을 배운다.
PHY3007 고급물리학실험1 2 4 전공 학사 2-4 Yes
자료의 통계처리, 파동길잡이 실험, 자기모멘트 측정, 초전도체의 물리적 성질, 마이 켈슨 간섭계 등의 실험을 하고 그 이론에 대해 배운다.